본문(Content)

다들 어떤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사용하고 계시는지요. 저는 작년 2분기부터 트위터(Twitt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들이 대부분 그 쪽에서 활동하고 있고, API를 통해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이는 역설적으로 트위터 공식 웹서비스가 좀 부실한 면이 있었기 때문인데, 3rd party 업체들은 이를 틈새시장으로 보고 기능을 보완한 클라이언트를 만들어냈습니다. 그 결과 트위터는 많은 수의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웹 기반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이제 소개해드릴 몽키플라이(MonkeyFly)는 이런 트위터 웹 서비스의 불편한 점을 보완해주는 사용자 스크립트 유틸리티입니다.

title=

몽키플라이는 기본적으로 그리즈 몽키(Grease Monkey)라는 파이어폭스(Firefox)의 확장기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파리(Safari) 등 웹킷 계열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 용은 얼마 전에 발표한 크롬 확장기능을 사용하여 포팅된 버전이 있습니다만 이 확장기능이 2010년 1월 현재 맥용 크롬에서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의 떡입니다. 이외에도 Grease Monkey를 통하지 않고 바로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으로 제작된 버전도 존재합니다. 이는 맥용 파이어폭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웹킷 nightly build를 사용하는 골수 웹킷 사용자한테는 아무래도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 부분을 설명하려 합니다. 맥용 웹킷에서 몽키플라이를 사용하기.

설치(Install)

SIMBL을 설치(Install SIMBL)

우선 SIMBL을 설치합니다. 웹킷에는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SIMBL을 통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SIMBL은 웹킷의 Input Method 기능을 해킹하여 강제로 플러그인을 작성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웹킷에도 원래는 플러그인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만 이는 플래시나 동영상 같은 mime-type을 지원하기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SIMBL을 다운로드 받아 인스톨러를 실행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GreaseKit을 설치(Install GreaseKit)

SIMBL을 설치했다면 SIMBL의 기능확장을 통해 웹킷에 사용자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주는 그리즈 킷(GreaseKit)을 설치합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GreaseKit은 파이어폭스에서 Grease Monkey가 담당한 역할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운로드된 dmg 파일에 포함된 GreaseKit.bundle을 /Library/Application Support/SIMBL/Plugins 또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SIMBL/Plugins로 복사합니다. 전자의 경우는 컴퓨터에 등록된 사용자 모두에게 적용되며, 후자는 설치한 본인에게만 적용됩니다.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직접 생성하시면 됩니다.

resize

userscripts.org에서 몽키플라이를 설치(Install MonkeyFly from userscripts.org)

위 두 가지를 설치했다면, 필요한 환경이 구성된 것이므로, 웹킷을 실행하여 몽키플라이 매뉴얼 페이지로 이동하여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창이 나타나면 설치를 누릅니다.

위 단계를 모두 실행했다면, 웹킷의 메뉴에 GreaseKit이라는 메뉴가 생성됩니다. 이 메뉴의 Manage Scripts...를 실행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면 모든 단계가 문제 없이 진행된 것입니다. 이제 트위터 웹페이지를 열면 몽키플라이가 적용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레~! 이제 몽키플라이와 함께 더욱 즐거운 트위팅하시길~.

트랙백 목록(Trackback List)

이 글에 대한 감상/의견을 트랙백으로 보내주세요.

URL
http://www.graphittie.org/blog/trackback/256
이전 : 1 2 3 4 5 : 다음